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한눈에 보기/학계 트렌드

CS183B - How to Start a Startup, 1강 요약

Sam Altman - 어떻게 스타트업을 할 수 있나요?

샘 알트만, OpenAI CEO

 샘 알트만은 1985년 생으로, 페이스북이나 애플 정도로 성공한 창업가는 아니다. 2005년 19살의 나이에 Loopt라고 하는 지역기반 SNS를 만들었지만 2012년 폐업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곧이어 파트너로 합류한 Y Combinator에서 (당시에는 그렇게 큰 위상을 갖진 못했나보다) 투자에 잇따라 성공했고, OpenAI를 일론 머스크와 함께 시작하여 현재 대표로 재직중이다.

스타트업의 4요소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이유는 어떤 문제에 대한 유일한 해결책이 스타트업이기 때문이어야 한다. 결국 스타트업이란, 우리가 정의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인 것이다. 우리가 어떤 문제를 목표로 삼느냐에 따라서 스타트업의 성공 가능성이 점쳐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스타트업이 삼는 문제는 초기 시장을 세분화해야 한다. 처음부터 큰 시장을 노리게 되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지 못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아주 세분화된 시장을 목표로 삼아야 하기 때문에 스타트업이 삼는 문제는 아주 멍청해 보일 때가 많다. 그러므로 초기 스타트업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제품이 범용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면 그 제품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적절한 문제를 설정했다면, 해당 문제가 왜 지금 중요한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2년 전에 솔루션을 들고 나왔다면 어땠을지, 현재와 과거가 어떻게 다른지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초기 스타트업은 소수의 사람들이 열광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Area Under the Curve는 결국 동일하게 유지된다. 스타트업의 초기 마케팅은 긍정적인 구전효과이다. 초기 제품은 아주 간단해서, 사람들로 하여금 제품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Dustin Moskovitz: 왜 스타트업을 해야 하나요?

더스틴 모스코비츠, Facebook and Asana Co-founder 

 더스틴 모스코비츠는 1985년 생으로 페이스북 초기 창립멤버(2004년 창업) 중 하나이다. 창업 5년만인 2008년 퇴사 후 프로젝트 관리 툴인 Asana를 창업했고 역시 IPO까지 이끌어 현재도 대표를 역임 중이다. 

마크 저커버그의 사생활

 

스타트업을 하는 것은 막중한 책임감을 필요로 한다. 다른 사람들 위에 군림하게 될 것 같지만, 사실 다른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상사가 된다. 

  Brett Taylor는 구글의 1500번째 직원으로 입사하여 Google Maps를 개발했다. 세상에 상당히 큰 기여를 했고, 금전적으로도 상당한 보상을 받았다. 그럼에도, 그가 지도를 만드는 스타트업을 새로 출시했다면 실패했을 것이다. 해당 지도를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모두 구글 유저이기 때문이다. Rosenstein은 gmail과 facebook 좋아요를 개발했으며 역시 구글과 페이스북에서 일함으로써 해당 일들을 수행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