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한눈에 보기/학계 트렌드

IROS 2023 키워드로 보는 트렌드 정리

뒤늦었지만, IROS 2023 키워드를 정리해봤다. IROS는 intelligent robot and system이라는 제목이 뜻하듯, 로봇과 관련된 연구를 종합적으로 발표하는 학회다. 학회 리뷰는 어떤 로봇 연구가 유행하는지, 어떤 방법의 연구가 유행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제대로 연구 결과물을 살펴보면 더 좋겠지만, 제목만 보고 키워드를 정리해보기로 했다.

 

1. 학회 전체 키워드

 

가장 큰 것은 Control, 로봇 제어다. 나로서는 제어를 전혀 할 줄 모르기에 좀 뜨끔하지만, 역시 로봇에는 제어가 꽃이구나 (난 뭐했지?). Learning이라는 키워드는 당연하게도 눈에 띄지만 의외의 포인트는 Multi이다. Multi가 쓰이는 부분은 좀 더 파헤쳐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2. Learning 관련 키워드

기계학습과 관련된 키워드는, 다른 학습 방법보다도 강화학습이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은 것을 볼 수 있다. 로봇에 있어서 강화학습이 가지는 장점이 따로 있겠거니 싶다 (뭘까?). 내가 공부할 때만 하더라도 (관련 글) 학습 시간도 오래걸리고, 방법도 어려워서 쉽게 접근하지 못했었는데...

 

그나저나 키워드 빈도 중에서는 놀랍게도 Multi가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었다. 도대체 뭐길래 이렇게 많이 쓰일까?

 

3. Learning에서 Multi의 사용

 

multi가 쓰이는 분야는 강화학습을 통해 로봇의 이동경로를 찾아내는 방법론이었다. Path planning, collision avoidance 등 다양한 키워드가 존재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일들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이를 통해 짐작 가능한 것은, 산업용 로봇에 직접 접목 가능한 영역에서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 및 주변 환경과 충돌하지 않게끔 움직이고, 특정한 일을 최적화하된 방법으로 수행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다양하게 주어지는 일들을 처리할 수 있는 로봇에 대한 연구 - 테슬라의 옵티머스가 떠오른다.

 

 

4. Human 관련

그렇다면 인간과 관련된 연구분야는 어떤게 핫할까? Learning은 물론이고, Human-Robot-Interaction, Humanoid 등의 키워드가 눈에 띈다. 이 키워드들 역시 산업용 로봇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되는 키워드들이다. 로봇의 역할을 인간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해본다면, 과거의 연구 흐름이 "특정한 업무를 인간 대신 수행하도록" 흘러갔다면, 현재는 "다양한 업무를 인간 대신, 그리고 함께 수행하도록" 흘러간다고 볼 수 있다. 

 

5. And Beyond ...

Human, Reinforcement Learning 관련 키워드 정리

 

"특정 업무 수행" 에서 "다양한 업무 수행"으로 진화했고, "인간 대신" 에서 "인간과 함께"로 넓어져 갔다. 그 다음은 무엇일까? 보다 로봇에 대한 이해도와 포용력이 늘어난다면, 종내에는 로봇을 인체와 함께 사용하는 분야도 필연적으로 성장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웨어러블 로봇과 인체삽입형 로봇들 (뉴럴링크를 생각해보면 된다, 관련 글)이 그 주인공이다. 그 시기는 과연 언제쯤일 것이며, 어떤 계기로 (현재 휴머노이드 연구의 시작을 테슬라가 주도했듯) 성장을 시작할까? 그리고 그 시점에 주도권을 쥐고 있으려면, 그 과정에서는 어떤 행동을 취해야할까? 깊게, 그리고 오랜 시간을 들여 고민해볼 법한 문제다.